본문 바로가기

생활

빛공해란? 빛공해의 영향과 예방법 그리고 빛공해의 과태료까지

많은 도시에 가면 화려한 야경을 보게 된다. 이것은 도시의 성장을 보여주는 척도이다. 하지만 요즘 이러한 도시 야경은 아름다움과 함께 부정적인 면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하게 되고 이것을 빛공해로 정의 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도시 인공조명의 빛공해의 심각성으로 인공조면에 의한 빛공해 빛공해 방지법과 기존의 빛공해 과태료 인상 되었다. 



빛공해란?

빛 공해란 도시의 인공조명이 일으키는 모든 문제, 역효과를 총칭하여 빛공해라 부르고 있다. 산업 발전을 이룬 도시들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문제이다. 이러한 빛공해는 밤에 낮처럼 밝은 상태가 유지되어 수면장애로 이어지는 현상 우리나는 면적당 빛공해가 80프로 정도로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이태리에 이어 2위를 차지하였다. 



수면장애

이런 빛공해는 수면장애 이어져서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어두워야할 밤에 외부의 많은 인공조명의 빛이 들어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심지어 수면 장애로도 이어진다. 수면장애는 호르몬의 분비를 영향을 주어 많은 성장 방해가 생깁니다. 신체적, 정신적인 악영향을 줍니다. 또한 이러한 빛으로 인해 멜라토닌의 분비의 영향을 주어 수면뿐만 아니라 면역력 저하, 항상화 물질의 생성 방해 등으로 암 유발의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빛공해로 인한 유방암, 전립선암에 대한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예방법

도시의 빛공해는 도시 설계부터 빛 공해와 주변에 미칠 수 있는 빛관리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빛 공해부터 피하려면 침대에서 휴대폰등 휴대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가장 기본적으로 빛공해의 영향을 받는 것인데, 스스로 빛공해에 피해를 받을 수 있다. 휴대폰, 휴대기기를 침대와 먼 곳에 두는 습관을 권장한다. 

늦은 밤 일을 할때 간접조명인 스탠드를 사용권장하며, 커튼및 블라인드로 빛이 새는 것과 외부로부터의 빛을 막아줍니다. 또한 차량 주차시에 차의 헤드라이트가 창문을 비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한 가게를 운영하지 않을 경우 모든 불을 소등한다.



빛공해 방지법을 위한 빛공해 과태료

환경부는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 시행령, 시행규칙, 개정안을 2020. 2. 27.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현행 시행령에서 빛방사 허용기준 초과로 1차 단속되었을때 부과하는 빛공해 방지법으로 과태료로 5만원에서 30만원으로 상향한다고 합니다.